카테고리 없음2007. 10. 12. 06:30

한 직장에서 얼마나 오래 근무하는가?

이코노미스트 인터넷판에 직장인에게 흥미로운 기사가 실렸다. 유럽 OECD의 보고서인데 각 나라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직장에서 얼마나 오래 동안 근무하는가를 비교했다.

그리스가 평균 한 직장에서 13년을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와 아일랜드가 약 9년 정도로 가장 자주 직장을 옮겼다. 이런 나라는 보통 노동법상으로 회사의 해고 권한(?)을 잘 보호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 입장에서 보면 필요 없는 사람을 해고하는데 어렵지 않고 또한 필요한 사람을 고용하는 것도 쉽다.

개인 입장에서는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내가 쉽게 해고 당할 수 있다는 것과 또 쉽게  새 직장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좋은쪽으로 생각해보면 회사가 불필요한 인력을 제거하고 필요한 인력을 끈임없이 고용하기 때문에 고용의 기회가 그 만큼 많아지는 것으로 해석해도 되겠다. 당연한 얘기지만 '필요한 사람되기'노력을 게을리 하면 않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 직장에서의 평균 근무 기간

http://www.economist.com/daily/chartgallery/displaystory.cfm?story_id=9934771

오늘의 포인트는 미국이다. 위의 표에서 미국은 가장 직장을 자주 옮기는 나라다. 평균 4년으로 위의 표에서 노동시장의 유연성이 가장 높다.

4년만에 직장을 바꾸는 이유는 더 좋은 직장으로 가는 경우만 있을까?
4년만에 직장에서 짤리는 경우는 없을까?

미국에서는 실제로 아침에 출근하자마자 해고 통보를 받고 회사 청원경찰이 보는 앞에서 자기 소지품을 박스에 담아서 두 시간이내에 회사 건물을 떠나라는 통보를 받는 경우가 있다. 매우 익숙하게도 영화에서 많이 보던 장면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불필요한 인력을 해고함으로써 능력있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해주는 시스템이 우리가 바라는 것인가? 아니면,
B)능력과 무관하게 오래 근무할 수 있는 시스템을 원하는가?

미국은 A에 있고 한국은 B에서 A로 진행중이지만 아직 B에 더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

근로자 입장에서 미국은 더 살아남기 힘든 곳이다.
특히나 외국인 근로자 입장에서 미국은 더 살아남기 힘든 것이다.







Posted by yg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