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07. 11. 22. 00:30

'블루오션', '레드오션'이란 단어들이 중요한 키워드가 되었다. 간단히 말해서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하라는 뜻이다.

한 6-7년 전에 한국에서 벤처기업에 다니고 있을 때였다. 그 때 사내의 한 박사아져씨가 부르짓는 말이 있었는데 '이미 포화된 시장에서 살아남는 법은 게임의 룰을 바꾸는 것'이라는 거다. 게임의 룰을 바꾸면 다른 사람도 새로 룰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모두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거라서 누가 기득권이 있고 없고가 모두 리셋되고 스타트 지점에서 같이 시작하는 거라서 잘하면 내가 승자가 될 수 도 있는 상황을 만들라는 의미다.

그런데, 내가 룰을 새로 만들었기 때문에 사실은 내가 남들보다는 좀 더 앞서 있는 상태가 자동으로 연출되어 나는 남들보다 조금 앞에서 시작하게 된다.

요즘처럼 비지니스의 경쟁이 치열한 시점이 있었을까? 앞으로 가면 갈 수록 기업들은 서로 경쟁하며 죽거나 살거나 할 것이다. 내가 대학원 다닐 때 쯤에는 Sun, SGI가 세상을 지배했는데 지금은 둘 다 오늘 부도나나 내일 부도나나만 기다리고 있는 처지가 됬다. IBM은 여전히 특정 분야에서 최강자로 남아 있지만 HDD나 PC, LAPTOP 부분을 처분해야 하는 고통도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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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도 부도나기 일보직전에서 스티브잡스가 다시 운전대를 잡으면서 지금은 남들 다 부러워하는 위치가 되었다. 회사는 게임을 룰을 바꾸지 않으면 죽는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의 룰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을 뽑으려고 한다.

그래서, 나는 게임의 룰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게임의 룰을 바꾸어서 거의 죽다가 살아난 케이스가 1년 전에 있었다. 바로 게임 콘솔 '닌텐도 위(Wii)'의 이야기다. 게임큐브와 함께 '세가'처럼 콘솔 시장에서 사라지나 했는데 '위' 때문에 세계1위 콘솔 회사가 되버렸다. 게다가, Wii는 Playstation3나 Xbox360에 비하면 비행기와 자동차를 비교하는 것 만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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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스펙이 비교가 않되게 low end였다. 즉, 하드웨어 성능만 보면 Wii를 살 사람이 없어 보인다. 게임의 풍부성을 봐도 Wii를 살 사람은 없어 보인다. 그럼 무엇이 1등을 만들었을까? 닌텐도는 바로 게임의 룰을 바꾸는 컨트롤러를 만들었다. 앉아서 버튼을 누르는 기존의 룰을 깨로 손으로 흔드는 컨트롤러를 만들었다.

아래 그림이 나타내듯이 20년의 전통(?)을 깼다. 그러자마자, 1등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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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위 컨트롤러

http://www.toothpastefordinner.com/111407/twenty-years-of-jumping.gif

즉, 20년 전에는 컨트롤러를 움직이면 사람들이 비웃었지만 지금은 컨트롤러를 제대로 못 움직이면 사람들이 비웃는다.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자동차 게임을 할 때를 상상해보면 차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턴하면서 나도 모르게 몸하고 팔도 그렇게 움직이는 것을 대부분 경험했을 것이다. 그 때는 '몸은 않움직여도 되'라고 말해주었지만 재밌게도 닌텐도 Wii에서는 '팔을 움직어야'만 차가 턴을 한다.

Wii의 광고 동영상이 얼마나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했는지 그래서 Wii를 사지 안으면 안돼게 만들었는지 이해가 될 것이다. (*이 동영상을 보고난 다음에 Wii를 질러도 저에게 책임을 묻지 마세요)



인터넷 싸이트를 만드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별로 성공적이지 않다. 그러다, 아는 인도 친구의 한 마디가 큰 힘이 되었다.

'persistant 하게 effort하면 꼭 성공하게 되있다.' 말하자면 목적을 가지고 포기하기 않고 한 단계 한 단계 나가는 사람은 성공하게 되어 있다는 의미였다.

미국에서 IT 취업하기도 어찌보면 persistant 하게 해야만 성공할 수 있는 일이 아닌가 한다. 시간적으로나 노력적으로나 될 때 까지 해봐야 하는 게임이다.



Posted by yggo
카테고리 없음2007. 11. 9. 15:01

우연히 인터넷에서 '프로그래밍 잡을 구하기위한 레쥬메 쓰기'라는 글을 발견했다. 어떻게도 내가 평소에 하고 싶었던 말들을 예제를 들어 그렇게도 조목조목 설명해 놨는지 신기할 따름이다.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면서도 가장 펀더멘털한 것을 하나만 소개하고 싶다.

무미건조한 이력서가 어떻게 순식간에 관심을 확 끄는 이력서로 변할 수 있는지 보자.

먼저 '무미건조' 버젼이다. 무미건조 버전이라 하면 리쿠루터가 보자마자 바로 서랍속이나 쓰레기통으로 던져버리는 버전을 뜻한다.

BORING!
East Coast Power - Programmer 1999 - 2005

  • Wrote VB applications to control machinery. The hardware interface was handled in a COM library that was written by another team. Application was robust and reliable.
  • Wrote Web-based tool to track system faults.
  • Created Web service to allow partners to consume portions of the database.


다음은 '인터뷰행버전'이다. 인터뷰행버전이라 하면 서류를 통과하고 인터뷰 약속을 잡게 해주는 버전으로 우리가 참조해야할 버전이다.

WOW!
East Coast Power - Programmer 1999 - 2005

  • Wrote VB applications to control nuclear reactor. Real-time control and monitoring of systems handling 10,000 unique data inputs per second.
  • Wrote advanced algorithms in C# to detect imminent system failure, which were used within a Web-based application.
  • Created Web service in C# to allow partners to access data in a secure, reliable, and responsive manner; typical data set was 1,000,000 rows and concurrency challenges needed to be overcome at the database and application layers.
간략하게 설명 하자면 '컨트롤 머신'하면 그냥 그런가 보다 하는데 '핵반응기'하면 일단 다시 한 번 보게 된다는 것이다.  '초당 만개의 입력을 처리하는 리얼타임 시스템 개발'이란 표현은 단순히 'reliable'시스템 구현이라는 표현보다는 눈에 확 들어오는 경력이다.
백만개의 데이터를 시큐어하고 reliable하면서도 responsive 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데이터베이스 레벨과 어플 레벨에서 각각 컨커런시를 제공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리쿠루터도 알 수 있으며 당연히 큰 플러스가 된다.

간략하면서도 구체적으로 핵심 키워드를 놓치지 않고 눈에 띄는 이력서 쓰는 것만큼 하이테크를 요구하는 것이 또 있을까?.....:)

http://blogs.techrepublic.com.com/programming-and-development/?p=521

이번 글이 '이력서 쓰기의 팁'으로 안받아들여젔으면 하는 바램이다. 대신에 '이력서쓰기에 대한 시각의 전환'으로 받아들여젔으면 한다. 팁이라는 것이 최종 2-3%를 향상시켜주는 것이 목적이라면 '시각의 전환'은 20-30%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직업을 구하는 것, 이력서를 쓰는 것에 관한한 우리는 개인개인이 '마케팅 담당자'가 되어야만 한다. 전시회나 상품 프로모션에 가서 그 사람들이 어떻게 제품을 설명하는지를 유심히 들어보면 이 마케팅 담당자의 고민의 결과가 바로 이런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나는 그 마켕팅 담당자의 고민의 결과를 그냥 날로 먹는다. 미안하기는 하지만.......:)

Posted by yg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