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07. 11. 9. 15:01

우연히 인터넷에서 '프로그래밍 잡을 구하기위한 레쥬메 쓰기'라는 글을 발견했다. 어떻게도 내가 평소에 하고 싶었던 말들을 예제를 들어 그렇게도 조목조목 설명해 놨는지 신기할 따름이다.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면서도 가장 펀더멘털한 것을 하나만 소개하고 싶다.

무미건조한 이력서가 어떻게 순식간에 관심을 확 끄는 이력서로 변할 수 있는지 보자.

먼저 '무미건조' 버젼이다. 무미건조 버전이라 하면 리쿠루터가 보자마자 바로 서랍속이나 쓰레기통으로 던져버리는 버전을 뜻한다.

BORING!
East Coast Power - Programmer 1999 - 2005

  • Wrote VB applications to control machinery. The hardware interface was handled in a COM library that was written by another team. Application was robust and reliable.
  • Wrote Web-based tool to track system faults.
  • Created Web service to allow partners to consume portions of the database.


다음은 '인터뷰행버전'이다. 인터뷰행버전이라 하면 서류를 통과하고 인터뷰 약속을 잡게 해주는 버전으로 우리가 참조해야할 버전이다.

WOW!
East Coast Power - Programmer 1999 - 2005

  • Wrote VB applications to control nuclear reactor. Real-time control and monitoring of systems handling 10,000 unique data inputs per second.
  • Wrote advanced algorithms in C# to detect imminent system failure, which were used within a Web-based application.
  • Created Web service in C# to allow partners to access data in a secure, reliable, and responsive manner; typical data set was 1,000,000 rows and concurrency challenges needed to be overcome at the database and application layers.
간략하게 설명 하자면 '컨트롤 머신'하면 그냥 그런가 보다 하는데 '핵반응기'하면 일단 다시 한 번 보게 된다는 것이다.  '초당 만개의 입력을 처리하는 리얼타임 시스템 개발'이란 표현은 단순히 'reliable'시스템 구현이라는 표현보다는 눈에 확 들어오는 경력이다.
백만개의 데이터를 시큐어하고 reliable하면서도 responsive 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데이터베이스 레벨과 어플 레벨에서 각각 컨커런시를 제공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리쿠루터도 알 수 있으며 당연히 큰 플러스가 된다.

간략하면서도 구체적으로 핵심 키워드를 놓치지 않고 눈에 띄는 이력서 쓰는 것만큼 하이테크를 요구하는 것이 또 있을까?.....:)

http://blogs.techrepublic.com.com/programming-and-development/?p=521

이번 글이 '이력서 쓰기의 팁'으로 안받아들여젔으면 하는 바램이다. 대신에 '이력서쓰기에 대한 시각의 전환'으로 받아들여젔으면 한다. 팁이라는 것이 최종 2-3%를 향상시켜주는 것이 목적이라면 '시각의 전환'은 20-30%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직업을 구하는 것, 이력서를 쓰는 것에 관한한 우리는 개인개인이 '마케팅 담당자'가 되어야만 한다. 전시회나 상품 프로모션에 가서 그 사람들이 어떻게 제품을 설명하는지를 유심히 들어보면 이 마케팅 담당자의 고민의 결과가 바로 이런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나는 그 마켕팅 담당자의 고민의 결과를 그냥 날로 먹는다. 미안하기는 하지만.......:)

Posted by yggo